2017/08/21

2017.08.14 한국 삼성역 하츠네 미쿠 10주년 광고 프로젝트

한국 삼성역 하츠네 미쿠 10주년 광고 프로젝트 

세계에서 사랑을 받고있는 미쿠의 10주년을 축하해주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미쿠의 10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아시는 분들이 많으면 좋을텐데 바로 삼성역 하츠네 미쿠 10주년 광고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팀


프로젝트 대표 - 진겟타로보님과 전력으로 협력해주신 모펀




이 프로젝트는 대표 진겟타로보님과 미쿠월렛즈라는 단체의 미쿠팬 분들이 프로젝트를 도와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도 미쿠월렛즈의 일원이었습니다만 큰 도움을 드리지 못했다는 점이 너무나 안타깝네요. (OTlL)

프로젝트 계획은 올해 초부터 시작되었는데 다른 서브 컬쳐 광고 프로젝트들의 결과를 생각하여  모금액의 최대치는 천만 원으로 예상하였습니다만!

우리가 미쿠를 너무  과소평가했다...


최저 금액 390만 원 , 예상 목표 금액 천만 원을 훨씬 넘어서는 펀딩이 되었습니다!

국내 펀딩뿐만 아니라 킥스타터에서 해외 펀딩 진행하였는데 해외 분들도 많이 후원해 주셨습니다.
킥스타터 - 4209달러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겟타님의 엄청 열심히 판을 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방분들에게는 너무나 아쉬운 부분이겠지만 강력한 임펙트를 남기기 위해 한 장소에 모든 것을 투자하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삼성역이라는 유동인구가 많은 역의 4면을 활용한 영상 광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메인 광고 일러스트뿐 아니라 그 외의 많은 일러스트와 영상 제작의 도움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미쿠를 위해 나서 도와주셔서 너무나 멋진 광고 영상을 만들어졌습니다.

8월 18일 광고 시작!

광고는 8월 20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습니다만



8월 18일
-광고 하루 빠르게 설치 들어갔네요.
나: ?!?!?! 내일 새벽에 첫차 타고 갑니다.



평일 새벽부터 1시간 30분 지하철 타고 삼성역에 도착했습니다.
처음에 삼성역에 갔을 때는 어느 계단으로 올라가야 하는지 잘 몰라서 어림짐작으로 아무 계단을 하나 타고 올라갔습니다. 


우연히 골라 올라갔던 계단 앞의 벽에는 미쿠가 비쳐 보였습니다. 
이 순간부터 가슴이 두근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뒤를 돌아보면 



올해 초부터 계속 기다려 왔던 순간입니다. 
감동이 벅차올랐습니다.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옆면을 보기 위해서 걸음을 옮겼습니다.





옆면에는 메인 광고 영상판과 함께 양 사이드에는 후원자 목록과 엄청 귀여운 아피 미쿠 MMD 영상이 나옵니다!  이렇게 귀여운 영상을 만들어 주신 @_SDSkyKlouD ‏ SD꽁치님에게 무한한 감사를!!! 
작년 사당역 광고에서 사용된 BTRP(@BTRP_BT) 님의 미쿠 일러스트도 보입니다. 
저 수준의 일러스트를 제공해주신다는 것만 해도 너무나 감사한 부분인데 대형 광고용 일러스트라고 한땀 한땀 벡터로 작업하셨다는 걸 듣고 정성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광고 영상은 일러스트를 보내주신 분들의 마음에 보답하고자 모든 일러스트가 충분히 인지 가능하게 볼 수 있도록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센스 넘치는 멋진 영상을 만들어주신 영상 제작자분에게 감사합니다. 

첫 주는 광고판 문제로 전부 같은 임시 영상이 나왔는데 이후에는 3개의 영상판에서 전부 다른 영상이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무려 전부 다른 영상이 나옵니다!

아피미쿠에게 첫인사


정면 광고판입니다.
좌측의 공식 일러스트는 크립톤에게 정식으로 허락을 받아 사용되었습니다.

그저 역 하나의 광고 하나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이 광고 하나에 얼마나 많은 분들의 노력과 마음이 담겨있는지 직접 옆에서 보아왔기 때문에 정말로 소중하고 감동을 느낍니다.

화면에 나오는 영상 유트브 링크




사실은 내가 1등으로 광고 인증하러 간다! 하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만 집이 조금 멀어가지고 2등으로 도착했습니다... 2등도 장한 거라고요..? ( SNS RT뽕에서는 제가 이겼습니다)





사실은2... 역에서 DD 인형을 촬영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오후에 DD인형 모임이 있어서 가져갔던 거였는데 먼저 오신 분이 DD미쿠로 인증 사진 촬영하시길래 '어.. 나도 해야지' 해서 같이 촬영했습니다 @ㅁ@
이후 광고 보러 한 분이 더 오셨는데 DD라던가 핫피라던가 경험이 없으시다 하셔서 재밌는 경험 많이 시켜드렸습니다 ^ㅇ^
원래는 1시간 정도만 있다 갈려고 했는데 여러 이야기 나누고 사진 촬영하다 보니 2시간이나 지나 있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의 통행에는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8월 19일 오후 


모래혹성 미쿠 사진 촬영 자세  v O v

같은 날 저녁 시간대에 한번 더 갔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재밌는 추억을 많이 생겼습니다.

단체 사진 촬영하려고 준비 중이었는데 지나가시던 분이 본인 사진 촬영을 위해 핫피와 펜라이트를 빌려 달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흔쾌히 빌려 드려드렸습니다.
"뒤에서 보고 있었는데 이럴 때 남 눈치 신경 쓸 필요가 있나요. 사진 찍어야지"라고 말하시더군요 ㅋㅋㅋㅋ 888888888

 정면 광고판 앞에 앉아서 손으로 하트를 보내시는 여성분이 계셨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일러스트 그려주신 분이었습니다... 직접 말 걸어서 감사 인사라도 할 걸 후회가 남네요.

단체 사진을 다 촬영하고 정리하고 있을 때 역무원분이 찾아와서 클레임 거시는 건 아니고 짧은 대화를 나누셨습니다.  이런 광고하는 것 좋다고 외국에서도 이런 거 보고 찾아오지 않을까 ( 죄송합니다. 사실은 일본 캐릭터입니다...)  여기에 연예인 광고판도 많은데 포스트잇 떼어내기 힘들다고 ( 안 하길 잘했네요...)



단체 기념사진 촬영


8월 26일 미쿠의 생일 전 마지막 주말에 미쿠 월렛즈와 서로 알고 지내는 미쿠 팬 분들끼리 모여서 프로젝트 축하 기념 단체 사진 촬영회를 가졌습니다.
프로젝트는 우리뿐만이 아닌 다른 많은 분들 덕분에 성공하였기에 후원자분들과도 축하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그러기에는 역의 공간은 너무나 한정적이어서 소규모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T T
8월 31일 미쿠 생일 당일에 찍었으면 매우 좋았겠지만 주요 멤버가 전부 일본에 가있기 때문에 이 날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단체 사진 촬영은 사전에 역에게서 허락을 받았으며 승객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촬영은 저와 설련님이 함께 협력해서 맞춰가며 찍었습니다.
이 중요한 사진을 망치면 어떡하지 걱정이 많았는데 어느 정도 나와줘서 정말 다행입니다...









매우 기쁜 일을 기념하는 촬영인 만큼 분위기도 너무나 즐거운 분위기여서 좋았습니다.
한 덕력 자랑하는 미쿠 덕후 분들이 너무 많아서 재밌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분은 역시 지방에서 올라오신 코스어 제드아인(@jedeain)님!  열정과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남탕의 칙칙한 사진이 될뻔했는데 미쿠 코스어 분이 계시니 사진이 확 살아나네요!

단체 사진 이외에도 개인 사진 촬영회도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 별의별 사진을 다 찍으시는데 저도 집단 최면에 걸려서... 개인 사진 촬영했습니다.





한 명의 참가자로서의 후기

솔직한 심정을 말하자면 광고 프로젝트는 기대 반 걱정 반이었습니다.
이번 10주년 광고 펀딩 규모는 현 국내 미쿠의 입지의 지표가 되기 때문에 펀딩 금액이 낮으면 어쩌지 하고... 하고 걱정이 너무 많았는데 걱정을 가뿐히 넘어서는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이로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순수하게 기쁘고 행복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여러 사이트와 언론사에서도 관심을 가져주어서 좋았습니다.  대표적으로
해외

국내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55980&isPc=true
-잘 생기신 겟타님의 인터뷰 기사입니다

이번 일로 개인적으로 감사하게 여기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첫 번째로는 이번 프로젝트를 밀어주신 후원자 분들 모두에게 정말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SNS를 통해 서나마 같은 기쁨과 감동을 공유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메인 일러스트를 그려주신 Lpip님!  기쁜 마음으로 일러스트 요청을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Pixiv에서 거의 매일 1위를 장식하시며 미쿠 10주년 축전에서 인기순위 2위를 하신 Lpip님이 일러스트 맡아주셨다는 것도 이번 성공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제작자분MMD 아피 미쿠 영상을 제작해주신 꽁치님에게도 감사드립니다.
390만 원 펀딩 라인의 핵심인 미쿠 시계를 제작해주실 이루리님도 정말로 감사합니다.

미쿠를 좋아하는 마음으로 모인 미쿠월렛즈,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열심히 생각하고 개개인의 능력으로 여러  방면에서 프로젝트에 기여하시고 (저는 별 도움을 주지 못했지만...) 대부분이 39만 원 이상의 적지 않은 금액을 미쿠를 위해 써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특히 이 중에서 로고와 굿즈 디자이너로서 능력을 발휘해주신 Cupex님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예산 부족이 생기자 200만 원이라는 거금을 투자하신 황ㅁㅁ님(이후 별명 황회장님) , 존경합니다. 나중에 큰절 받아주세요.

여러 방면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고 홍보를 도와주신 모펀 사장님도 감사합니다.

대표 분이신 겟타님.  미쿠 월렛즈 멤버분 정도 밖에 모르는 겟타님의 노력,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보통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많은 노력하셨습니다. 오직 이 프로젝트를 위해서 2개월 동안 일을 쉬시며 전국을 돌아다니셨습니다.
광고사, 굿즈제작, 배송사.  영상 제작, 해외 펀딩, 국내 펀딩 등 관리 해야할 일이 엄청 많은데 거의 대부분 혼자 해내셨습니다.  더 좋은 펀딩 후원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직접 현장에 뛰어다니시고 적자가 예상되어도 더 높은 품질을 위해서 손해를 직접 감수하면서까지 품질을 선택하셨습니다. 프로젝트가 최종적으로 400만 원 정도의 적자가 되었는데 일단은 본인이 책임지셨습니다.
정말로 정말로 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하나로 이어주게 해준 미쿠에게 39!

이번 프로젝트에서 모인 한국의 많은 미쿠 팬들의 마음은 분명 전해질 겁니다.


다음 스텝을 향하여!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꼭 많이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보카로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탄환도 준비해주시고요!...)

우리가 걸어가는 이 길의 끝에는 분명 바라던 것이 있을 겁니다.
저는 이미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9월 23일 라스트 단체 모임







0 개의 소통:

댓글 쓰기